2024년 명절 위로금은 최대 50만 원까지 지급하는데요. 고물가, 고금리 등 3중고, 4 중고로 어려운 취약계층을 위한 각 지자체의 명절위로금을 알아보고 대상이 된다면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명절위로금 지급하는 지자체는 어디가 있을까?
1. 부산광역시 5만 원
부산광역시는 무의탁 독거노인에게 설 명절 위로금을 지원하여 생활안정 및 훈훈한 명절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명절 위로금을 지급합니다. 지급 대상으로는 무의탁 독거노인이 신청 대상이며 지원 금액으로는 명절 위로금 5만 원을 지급합니다. 신청 방법은 구, 군청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2. 서울시 구로구 2만 원
서울특별시 구로구는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 주민에게 명절 위로금을 지급하여 소외감 해소 및 훈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하고자 명절 위로금을 지급합니다. 지원 대상으로는 기초생활수급자 중 생계급여, 의료급여 수급권자와 독립유공자가 지원대상이며 지급 시기는 추석과 설 명절 전 지급하며 지급 금액은 1가구당 2만 원씩, 연 2회 지급합니다. 신청 방법은 주민센터 및 구청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3. 전북 임실군 최대 50만 원
전북 임실군은 취약계층에 대한 경제적 지원으로 최소한 삶의 질 향상 및 지역사회의 안정적 정착 기회를 부여하고자 명절 위로금을 지급합니다. 지원 대상으로는 임실군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고 1년 이상 실거주한 다문화가족으로서 차상위 수급자, 심한 장애인으로서 차상위 수급자, 주민등록법상 65세 이상 노인으로서 차상위 수급자가 대상입니다.
지원 내용을 살펴보면 예산의 범위에서 한 세대당 연 15만 원 상당의 상품권을 지원하되, 한 세대의 지원 대상자가 두 명일 경우 연 20만 원, 세 명일 경우 연 50만 원 상당의 임실사랑상품권을 지급합니다. 신청 방법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4. 서울시 강남구 최대 6만 원
서울시 강남구의 경우 지원 대상으로는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복지급여 수급자로, 선정기준은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기초생활보장제도의 가구 범위로 동일 적용됩니다. 차상위 계층 선정 기준으로는 주거급여, 교육급여, 차상위 자활, 차상위 장애인, 차상위 본인부담 경감대상자, 한부모 가족이 적용되는데 참고로 차상위 자활은 자활근로사업에 참여하는 가구에 한합니다.
지급 시기는 설날과 추석 명절 전 2회 지급되며 지급금액으로는 의료급여, 생계급여 수급자는 가구당 6만 원씩 지급하며 차상위 계층에게는 가구당 5만 원을 지급합니다. 지급 시기 및 지급 방법은 설 명절 전 수급자 계좌에 직접 입금됩니다.
5. 경기도 의정부시 최대 3만 원
의정부시는 저소득 소외계층을 격려하고 위문금을 지급함으로써 함께하는 따뜻한 지역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하여 명절위로금을 지급합니다. 지원 대상으로는 기초생활수급자 중 65세 이상 독거노인, 부부노인, 노인아동 세대가 지원 대상이며 지원 금액은 독거노인 1만 5,000원, 부부 노인 2만 5,000원, 노인아동 세대 3만 원을 지급합니다.
6. 서울시 양천구 3만 원
지원 대상으로는 관내 저소득 한부모 가족인데요. 기초생활수급자 중 생계급여, 의료급여 수급자는 제외됩니다. 지급 방법과 시기는 세 대당 연 2회 설날과 추석 일주일 전에 3만 원을 계좌로 입금합니다.
7. 경기도 평택시 3만 원
경기도 평택시는 저소득층 및 사회복지시설 생활자에게 명절 위로금을 지급합니다. 명절 위로금 지원 대상으로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사회복지시설 생활자 및 이용자로 지원금액은 한 가구당 3만 원씩 각각 설날과 추석 전에 1년 2회 지급합니다.
8. 경기도 의왕시 3만 원
경기도 의왕시는 우리 민족의 고유 명절을 맞이하여 저소득층에게 위문금을 지원하여 명절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명절 위로금을 지급합니다. 지원 대상으로는 기초생활수급가구 중 생계급여, 의료급여 수급가구가 지원대상이며 지원 금액으로는 가구당 설날과 추석 전에 각각 3만 원을 지급합니다.
9. 서울시 은평구 4만 원
서울특별시 은평구는 보훈대상자에게 명절 위문금을 지급합니다. 지원 대상으로는 서울지방보훈청으로부터 통보받은 대상자 중 지급일 현재 은평구 관내 거주자가 지원대상입니다. 지급금액은 연 1회 설날에 1인 당 4만 원을 지급합니다.
10. 경기도 포천시 최대 3만 원
경기도 포천시는 명절 이웃돕기 사업으로 훈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기초생활수급자 가구에게 명절 위로금을 지급합니다. 관내 기초생활수급자 중 생계급여, 의료급여 수급자가 지원 대상입니다. 지원금액으로는 포천사랑상품권 2만 원 ~ 3만 원을 지급합니다.
11. 서울시 서대문구 3만 원
서울특별시 서대문구는 저소득 한부모 가족에게 추석, 설 명절 위문금을 지급합니다. 지원 대상은 저소득 한부모 가족, 조손가족, 청소년 한부모 가족으로서 가구 선정 기준 및 소득인정액 기준을 충족한 가구입니다.
가구 선정 기준으로는 한부모 가족 및 청소년 한부모 가족의 경우 모 또는 부와 만 18세 미만(취학 시 만 22세 미만)의 자녀로 구성된 가구입니다. 조손가족의 경우 (외)조부 또는 (외) 조모와 만 18세 미만의 손자녀로 구성된 가구입니다. 지원금액으로는 설날과 추석 명절 전에 가구당 3만 원씩 1년 2회 지급합니다.
12. 서울시 강서구 5만 원
서울특별시 강서구는 명절 위로금을 5만 원을 지급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중 생계급여, 의료급여 수급자 가구에게 명절위문금을 지급합니다. 지급 금액으로는 가구 당 1년 2회 추석과 설날 전에 각각 5만 원씩 연 10만 원을 지급합니다.
13. 서울시 영등포구 4만 원
영등포구는 기초생활수급자 중 생계급여, 의료급여 수급자에게 명절 위로금을 지원합니다.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중 생계급여, 의료급여 수급자가 지원대상이며 지급금액으로는 한 가구당 추석과 설 명절 각각 4만 원씩 1년 2회 총 8만 원 지급합니다.
14. 서울시 성동구 최대 5만 원
서울특별시 성동구는 민족 고유의 명절을 맞이하여 기초생활수급자 가구에게 명절 위로금을 지급합니다. 지원금액으로는 기초생활수급자 중 생계급여, 의료급여 수급자에게는 가구당 2만 원씩 지급함과 동시에 시비 3만 원을 별도 지급합니다.
이외 많은 지방자치단체에서도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등 저소득 취약계층과 국가유공자 등에게 설 명절 위로금을 지급할 예정인데요. 보다 많은 지자체 명절 위로금은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1인당 3만 원에서 5만 원, 25만 원, 최대 50만 원을 지급하는 서울을 포함한 전국 지방자치단체 각 지역별 설날 명절 특별 위로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 지역별로 지급대상 및 지급금액, 신청방법 등이 각각 다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명절위로금 확인하기 > https://www.gov.kr/portal/rcvfvrSvc/dtlEx/553000000116?administOrgCd=
감사합니다.